일상적인 이야기

피시덴 모스 수조 세팅

얼음땡 2023. 2. 14. 21:02
반응형

놀고 있는 30큐브를 이용하여 다시 피시덴 모스 활착 유목을 키워보려고 합니다. 한 달 뒤면 멋지게 성장해서 분양할 수 있을 것입니다.

 

수조 : 30 하이큐브
여과 : 아마존 스펀지 쌍기 (대)
히터 : 클리오네 100w
바닥 : 중고 네오 프리미엄 플랜츠 3mm 1cm 정도

 

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피시덴 모스와 지름 7cm x 2cm 편백나무 절단유목을 사용합니다. 

 

보통 판매되는 절단유목은 편백나무와 오리나무 절단유목인데 편백나무 절단유목을 선호합니다. 오리나무에 비해 물에 더 더디게 가라앉지만 특유의 항균성분으로 잘 썩지 않고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.

40~50잎 정도를 적당히 올려놓고 실로 너무 촘촘하지 않게 약 5mm 간격으로 가로 세로로 감아주고 수조에 투입합니다.

지름이 7cm 니까 이론적으로 30큐브에는 가로 4줄 세로 4줄 총 16개를 넣을 수 있습니다.

피시덴 모스 절단유목 수조

 

왼쪽이 작년 8월에 만들어본 세팅, 오른쪽은 오늘 새로 만든 수조입니다. 새로 만든 수조의 성장과정을 기록해 보겠습니다. 차이점은 이탄 없이 해본다는 점이겠네요. 과연 다 자라는데 얼마나 걸릴지 기대가 되네요.

 

절단유목 세팅 항 tip

  • 유목은 가급적 미리 오랜기간 여유를 두고 물에 담가두어 안에 있는 진액을 모두 빼내줍니다. 이 진액자체가 모스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. 삶는 경우에는 20분 정도 끓는 물에 넣었다가 찬물로 옮기지 말고 자연스럽게 식히는 과정을 2~3번 반복하면 쉽게 물에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.

  • 모스라고 해도 물을 잡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. 물잡는 과정에서 생기는 미세조류등이 모스와 경쟁할 수 있습니다.

  • 나머지는 앞서 살펴본 모스 키우는 방법을 따르시면 좋겠습니다. 중간 이하의 광량과 약한 영양성분이면 이끼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. 잦은 환수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.
반응형